미트박스글로벌 공모기업분석
참고자료
- 미트박스 글로벌 최신 IR 북 -
미트박스글로벌은 지난 24년 9월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였고, 수요예측을 진행하였으나,
시장환경으로 인해 수요예측을 한번 철회했던 기업이다.
미트박스글로벌은
축산물 직거래 플랫폼인 미트박스를 운영하고 있다.
미트박스 :: 1등 고기 직거래
www.meatbox.co.kr
특히 IT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또한, '당당한돈', '당당한우', '당당한닭', '당당한컷' 등의 PB(Private Brand) 상품을 통해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동시에 확보하고 있다.
PB 상품은 동사가 직접 품질을 관리하고 안정적인 공급을 보장함으로써
고객들의 신뢰를 얻고 있으며, 공급 안정성을 높여 고객들을 락인시키는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다른 회사와 달리 동사는 B2B에 집중하고 있다.
동사는 잘 되고 있어요.
동사는 좋은 판매자와 좋은 파트너쉽을 가지고 있다.
동사의 고객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요.
매출현황을 볼 때
모든부분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점은 긍정적으로 보인다.
중개매출은 재고관리가 필요없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상품매출은 재고관리가 필요할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이부분에 대한 재고관리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다.
특히 24년도의 경우 PB외 매출이 작년 대비 2배이상 뛰었는데
이부분은 어떻게 된것인지 확인이 필요할것 같다.
-증권신고서에는 2023년 세계적인 곡물 및 육류기업인
Cargill과 직거래를 통해 국내 상품뿐 아니라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 제품을 공급하여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상품군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라고 되어 있는데
이부분에서 매출이 늘어난 점인지 확인이 필요할 듯하다. 아마도 맞는듯 한데....

카길: 1865년도 설립, 미국곡물수출의 25%, 정육시장의 22% 점유한기업
세계최대의 쇠고기 분쇄육 공급회사라고 합니다.
안정적 성장을 위해서는 중개매출이 상품매출보다 높아야 할텐데
이부분에 대한 확인도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사는 축적된 구매 데이터 기반으로 수요 및 가격 예측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최적의 발주를 진행하고 있고 폐기율은 1% 미만이다
IT역량도 있습니다.
B2B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겠습니다.
위 자료는 2023년 축산물유통정보조사 보고서이다.
소매단계가 매우 복잡한 편인데
결국 미트박스글로벌은 도매와 소매단계에 들어가겠다는 것으로 보이는데
시장확대가 잘할수있을까?라는 의문이 있다.
주목할 점은 24년도에 정육점 매출이 급증한 점이다.
이부분은 중개매출 쪽인지 상품매출쪽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중개 쪽이면
축산물 유통시장을 변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성장은 기대되나
상품 쪽이라면 아이템 소싱능력 덕분에
매출이 증가된것이다.
결국 시장환경을 바꾸지 못한다면
특이한 유통 플랫폼밖에 되지 못할 것이다.
시장환경을 바꾸지 못한다면, 특화된? 쇼핑몰수준밖에 안될것이다.
우린 해외로 나갈것입니다.
동사의 주요 경쟁자
대부분 비상장기업이다.

다음으로 공모정보에 대해 알아보자.
이번 공모에는
신주 100%로 1,000,000주를 모집한다.
공모가격은
19,000~23,000원이며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이다.
*지난 수요예측때에는
공모가는 23,000~28,500원이었다.
*공모수량은 같다.
상장 예정 주식수는 5,559,750주이며 이중 3,393,086주는 보호예수가 있고 2,166,66주는 상장 당일 풀릴 수도 있다.
->예상 시총은 1056~1278억원이며, 유통가능금액은 411~498억원이다.
다만, 수요예측에 따라 해당 수량은 변화될수있다.
*아무래도 한번 상장을 미루었고
12월말 정치적 혼란 상황을 고려할 때
시장에서 충분히 유통될수 있는 수준으로
공모를 진행하는 것으로 예상된다.
발행주식총수와 자본금은 꾸준히 증가하였다.
다만, 24년 1월 30일에 액면분할하였다.
500->100원
다음은 희석가능 주식들 내용이다.

*공모가 산정 논리
비슷한 기업: 실리콘투(화장품판매업), 블루엠텍(전문의약품 유통플랫폼)을 선정
가격산정방법 : PSR
*공모가 산정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 방법이다.
당기수익이 없을 때, 미래의 수익을 만들어서 PER을 사용하였는데
특이하게 PSR을 적용하였다.
*증권사에서는 성장기 단계에 있는 온라인 축산물 유통 시장을
반영하기 위해 적용하였다고 하였다.
산정된 가치인 32,478원에서
할인율 41.50%~29.18%를 적용하여
19,000원~23,000원을 산정하였다.
이번 공모에는 환매청구권이 부여되지 않는다.
해당 기업은 아직 확정공모가가 나오지 않았다.
수요예측은 2025년 1월 2일 ~ 1월 8일까지이며
청약예정일은 1월 13일 ~ 14일까지이다.

미트박스글로벌에 대한 주요 뉴스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37973
IPO 재도전 미트박스글로벌 수요예측…희망 공모가 17% 낮춰 - 연합인포맥스
이번 주(12월 29~1월 4일) 국내 증시에서 2개 사가 기관 투자자 대상 수요 예측을 진행한다.2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닥 입성 예정인 미트박스글로벌은 내년 1월 2일부터 8일까지 5거래일간 기
news.einfomax.co.kr
https://www.ddaily.co.kr/page/view/2024110614142158772
[고고IPO] “축산물 직거래 플랫폼도 할 수 있다”…미트박스글로벌의 자신감
미트박스글로벌(대표이사 김기봉)이 6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
www.ddaily.co.kr
https://www.bloter.net/news/articleView.html?idxno=626330
상장 철회한 미트박스글로벌…FI 엑시트도 미뤄져 [넘버스]
축산물 플랫폼 전문기업 미트박스글로벌이 당초 목표로 세웠던 연내 코스닥 시장 상장을 철회했다. 기업공개(IPO) 시장의 침체 여파로 적정한 기업가치를 평가받기 어렵다고 판단해 내린 결정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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