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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홈퍼니싱 유통기업인 스튜디오삼익이
지난 01월 17일 ~ 01월 23일까지 진행된 수요예측을 마치고
01월 24일에 수요예측 결과를 발표하였는데요
홈퍼니싱이란?
- 홈(home:집)과 퍼니싱(furnishing:단장하는)의 합성어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구나 조명은 물론 벽지부터 침구,
카펫 그리고 인테리어 소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품을 이용해
집안을 꾸미는 것
먼저 어떤 기업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동사는 국내의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고객에게 가성비, 가심비 있는 자체 브랜드 제품을
제공하는 온라인 홈퍼니싱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유통 플랫폼의 MD는 동사가 제출한 상품 기술서를 검토한 후
동사 제품의 디자인 컨셉, 소재 관련 질의를 진행하게 되며, 최종적으로는 유통 채널에 등록될
제품의 가격에 대한 협의를 진행합니다.


삼익가구 브랜드
동사가 2019년 10월 10일 온라인 전용사용권 계약을 통해 인수한
동사의 대표 브랜드입니다.
인수 전 삼익가구 브랜드는 엔틱하고 중후한 디자인이 적용된 원목가구 전문 브랜드
-> 모던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보유한 2030세대 및 1인가구향 중저가 브랜드로 변경하였습니다.
스칸디아
2014년 이케아의 국내진출 이후 유행하기 시작한 스칸디나비안 스타일 프리미엄 브랜드입니다.
동사는 2020년 스칸디아의 상표권을 인수한 후 시각적인 편안함을 제공하는 컬러와 심플함이 특징인
미드 센추리 모던 스타일의 디자인 기법을 적용하였습니다.
기성세대향 원목가구 위주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밝은 2040세대향
중저가 가공목 가구위주로 재편하였으며, 데이 시리즈의 수납침대, 쇼파, 브로든 시리즈의
식탁 제품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단위: 백만원


글로벌 온라인 홈퍼니싱 시장은 2023년 하반기 경기불확실성 요인 해소로 재차 성장세를
시현할 것으로 판단되며, 1인가구증가, 홈퍼니싱 시장의 디지털화로 인해 시장은
구조적인 성장기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3년도 매출 가이던스 954억원입니다. (IR중에서)

매출실적 - 단위: 백만원

홈퍼니싱 업계에선 3월부터 5월까지, 여름이후부터 가을까지(9, 10, 11월)를
가정용 가구의 성수기로 봅니다. - (웨딩, 이사 등이 수요에 영향)

22년도 영업이익이 낮은 이유는
-러, 우크라 전쟁으로 인해 원자재 가격 상승 및 환율
-상장관련 비용 (1회성), 기존 직원에 대한 스톡옵션, 사옥건설(금융비용)
때문입니다.
23년도 영업이익은 30억원 정도입니다. (IR중에서)


국내 홈퍼니싱 업체 및 풀필먼트 채널 구축 현황

홈퍼니싱 시장 경쟁요소
공통적으로 'Non-brand'는 축소되고 있고, 대형은 전문 브랜드 증가, 중품은 종합 브랜드 수성,
소품은 'Non-brand' 및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중심의 경쟁구도를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가구 시장에서 브랜드 업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30%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럼 스튜디오 삼익
수요예측 결과 확인해 보실까요?


이번 공모는 신주모집 850,000주(공모 100.0%)로 진행되는데
(확정공모가 18,000 원 기준 약 153 억)
총 참여건수 1,942건
경쟁률은 966.90 대1을 기록하였습니다.

공모가 밴드가 14,500 원 ~ 16,500 원 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기관들이 공모가 상단을 초과하여 참여하여
최종공모가는 18,000에 결정되었습니다.
확정공모가는 공모가 상단 대비 약 9.09 % UP 되었습니다.
아쉽게도 확정 공모가 미만으로 수요예측에 참가하신 57개의 기관분들은
배정을 받지 못하게되었네요.

확약의 경우 83 곳 4.27 %, 물량기준 5.55 %가 확약에 참여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배정받지 못한 기관도 포함이 되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수요예측을 평가해보면
2023년 연말에 상장한 에코프로머티 이후 매우 긍정적으로 급변한 공모주 시장
덕분에 많은 투자관심이 몰렸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상장 후 동사의 시가총액이 761억원이며, 유통가능 금액 또한 194억원으로
매우 낮은 스몰캡으로 인해 많은 참여가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동사의 주주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동사의 상장예정주식수4,225,498 주이며 이는 확정공모가 18,000원 기준, 시가총액은 약 761억원이며
약 25.52%에 해당하는 1,078,548 주, 약 194억원은 상장 직후 유통가능물량입니다.
2017년 11월 09일 유상증자 참여를 시작으로 동사 지분율 보유하게 된
이재우, 삼익티디에프 및 삼익홈앤데코(이재우 관계회사)는 우호지분임.
다만, 2021년 11월 보유 지분 일부를 매각하였습니다.
(당시 매수자: 아이비케이비엔더블유 기술금융 2018 사모투자합자회사, 신한-네오 투자조합)
주주간 협약을 보면, 이재우, 삼익티디에프, 삼익홈테코는
아이비케이비엔더블유 기술금융 2018사모투자 합자회사 보호 예수 종료 후 지분을 전량 매각하기 전까지 보호 예수대상 주식의 50% 이상 처분할 수 없습니다.

동사는 임직원에게 주식매수 선택권을 부여하였습니다.
행사 되는 물량은 3개월 확약이 되어 있기 때문에 상장 당일 유통되지 않습니다.



2021년도에 발행된 CB는 전부 전환되었습니다.
액면가 1000원 ->500원 --- 보유물량 X 2
무상증자 1주당 2주---보유물량 X 3
이들의 투자는 총 349,998 주 평단가 1만원 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삼익가구승계

이재우 씨는 지난 2021년도에 스튜디오삼익 구주를
신한벤처투자와 한국투자파트너스로 매각해 약 28억원을 현금화했습니다.
삼익홈앤데코(7억5000만원), 삼익티디에프(20억원)도 보유한 구주를 팔았습니다.
위 표를 현재 수준으로 변경 및 매입단가를 추정 한다면
(1대2 무증 고려)
한국투자 바이오 글로벌 펀드 -> 1만원
케이아이피-크릿 인터랙티브 콘텐츠 펀드 -> 1만원
신한-네오, 아이비케이비엔더블유 -> 19,403원입니다,.
신한-네오 투자조합의 경우 동사에 2번 투자하였기 때문에
1차 전환사채 매입 약 20억원 / 현재수준 약 20만주
2차 구주매입 11억원 / 현재수준 약 6만주
-> 약 평균매입단가는 약 11,900원때로 볼 수 있습니다.
*기존 개인 주주들 물량도 매입하였기 때문에 해당 평균매입단가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위 가격은 단순 추정가입니다.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20422000596&dcmNo=8630049
동사는 2022년 IBKS제13호스팩 합병을 통한 상장을 추진했다가
실적 대비 기업가치가 고평가됐다는 논란 속 상장을 철회하였습니다.
- 합병 계획 공시 당시 예상 시가총액 1120억원
-합병증권신고서 제출 당시 기업가치 900억원
-투자자 반발로 기업가치 조정 780억원
으로 조정하였습니다.

당시 외부기관평가 의견서에 따르면 기존 개인 주주들에게 투자조합들이 매수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 청약에 대해 알아볼까요?

스튜디오삼익의 청약은
2024.01.25 ~ 01.26 일까지
DB금융투자에서 진행을 합니다.
스튜디오삼익(415380) 공모내용 요약 정리
상장 시장 : 코스닥
확정공모가 : 18,000원 (공모가 상단+9.09% UP)
공모금액 : 약 153 억원 (신주 100%)
예상 시가총액 : 약 761 억원
유통가능금액/비율 : 약 194 억원 / 25.52 %
청약일: 2024-01-25 ~ 01-26
환불일 : 2024-01-30
상장예정일 : 2024-02-06 (화)
* 본문은 매수 · 매도 포함 투자 판단과 관련한 어떠한 권유 또는 직접적인 참고 사항으로
해석되어서는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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